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행사·공연

조선시대에는 관리를 어떻게 뽑았을까요?

  • 작성자학예연구실
  • 작성일시 2020.12.21
  • 조회수4870

조선시대에는 오늘날의 공무원처럼 임금님을 도와서 나라를 위해  일하던 수많은 관리들이 있었어요.
국립전주박물관과 함께 조선시대 관리가 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해요! 



<자막 및 음성>

 

조선시대에는 오늘날의 공무원처럼 임금님을 도와서 나라를 위해 일하던 수많은 관리들이 있었습니다. 조선시대 관리가 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해요!

 

조선시대 관리가 되는 길에는 과거, 음서, 천거가 있습니다. 과거는 시험을 봐서 관리가 되는 방법이며, 음서는 높은 지위를 가진 관리의 자손에게 관직을 주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천거는 추천을 통해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이 중에서 과거제도가 대표적인 관리 선발 제도였습니다. 왜냐하면 조선시대에는 개인의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과거는 크게 문과, 무과, 잡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과는 문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예비시험과 본시험이 있습니다. 예비시험으로 생원시와 진사시를 거쳤는데 이를 소과라고 부르고, 본시험인 문과를 대과라고 부릅니다. 문과는 유교경서의 해석, 문장을 짓는 능력, 나라의 문제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는 시국관 등을 시험 보았습니다.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선생 모두 문과시험을 치른 인물입니다.

 

무과는 무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시험과목으로 실기와 이론이 있었습니다. 실기과목에는 목전, 철전, 기사, 기창, 격구 등이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였는데요. 예를들어 임진왜란 이후에 조총이 시험과목에 포함되었습니다.

이론시험에서는 사서오경 중의 하나, 무경칠서 중의 하나, 경국대전 등을 구술하는 시험을 보았습니다. 즉 유교적 소양과 무예 둘 다 갖추어야 무관이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이순신 장군도 무과시험을 통해 관리가 된 인물입니다.

 

잡과는 기술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역과, 율과, 의과, 음양과의 네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역과는 외국어를 담당하는 통역관을 선발합니다. 율과는 법률을 담당하는 율관을 선발하는 시험입니다. 의과는 의술을 담당하는 의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동의보감을 지은 허준도 의과시험에 합격하여 관리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양과에서는 천문학, 지리학, 명과학을 담당하는 관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잡과는 각 과의 전공서적과 경서 및 경국대전을 필수과목으로 하였습니다.

 

조선시대 유생이라면 누구나 과거 합격을 소망했지만 이는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정기 과거시험은 3년에 한번 시험을 보았습니다. 경우에 따라 나라에 기쁜일이 있거나 행사가 있을 때 비정기적으로 시험이 치러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종 선발 인원이 매우 적었습니다. 문과는 최종시험에서 33명을 선발하였으며, 무과는 28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조선시대 과거합격자 발표의식을 방방의식이라고 합니다. 방방의식에는 왕, 관료들은 물론 합격자의 친척들도 함께 참여하여 축하합니다. 인사를 담당하는 관리가 합격증인 홍패를 주고나면, 왕이 급제자들에게 어사화와 술을 내려줍니다.

 

과거에 급제한 사람은 3일 동안 과거 시험을 담당했던 관리, 선배, 친척을 방문하며 인사를 올렸는데 이를 삼일유가라고 합니다. 급제자는 단령을 입고, 복두에 어사화를 꽂고서 말위에 오릅니다. 행렬을 가장 앞에는 붉은색 옷을 입은 천동이 앞장서고 그 뒤에 붉은 색 천으로 싼 홍패를 든 사람들이 뒤따릅니다. 그 뒤를 북, 장구와 같은 악기를 들고 연주를 하는 악공들이 행진합니다. 삼일유가를 구경하는 여러 사람들이 보이죠? 이렇게 삼일유가 행사는 백성들에게 과거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역할도 했습니다.

 

오늘은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3층 전시실에서는 어린이 친구들이 직접 문과와 무과시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도 어린이박물관에 방문해서 조선시대 선비가 되어 과거시험에 도전해보세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영상자료 QR코드 https://jeonju.museum.go.kr/menu.es?mid=a10306020000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