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장품

사랑방 가구

10선
유물명
사랑방 가구
한자명칭
舍廊房 家具
소장품번호
j09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유물설명

조선시대는 국가통치이념인 성리학의 영향으로 남녀의 역할과 지위가 엄격하게 구분되었다. 따라서 한 집안 안에서도 남녀의 생활공간이 분리되어, 안방과는 별도로 남성이 거처하는 사랑방이 마련되었다. 특히 선비들에게 사랑방은 주거 공간 이상의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선비들은 유학(儒學)의 이념과 도덕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문을 연마함과 동시에 시화를 필수 교양으로 여기고 소홀히 하지 않았다. 따라서 조선시대 사랑방은 학문을 연마하는 문방(文房)이자 예술 활동의 공간이 되었다. 사랑방은 주인의 안목과 격을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선비들은 부괴(富貴)를 나타내는 화려함을 속된 것으로 여겨 사랑방 역시 단정하면서도 깔끔한 멋이 나도록 꾸몄다.

사랑방은 침실거실서재로 구분된다. 사랑방 가구로는 책상사방탁자문갑 등을 들 수 있다. 문갑 위에는 필통지통연적수석난초를 놓았고, 사방탁자나 책장 등은 벽면에 붙여 방을 넓게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사랑방에 놓인 가구는 청빈을 덕목으로 삼은 선비의 기품이 가장 잘 묻어나 있다.

유물이미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대표유물 QR코드 https://jeonju.museum.go.kr/menu.es?mid=a10504000000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