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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의 만남> 살펴보기

  • 작성자플랜아이
  • 작성일 2022.12.28
  • 조회수229
특별전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의 만남> 살펴보기  <br/><br/>국립전주박물관 특별전 ‘깨달은 수행자, 나한_ 전라도와 강원도 나한의 만남’에서는 전라남북도 세 곳 절이나 절터의 나한상, 강원도 영월의 창령사 터의 나한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나한상은 불상과 달리 상을 만드는 특별한 규정이 없어서 다양한 표정과 다양한 조형미를 보여줍니다. 시대마다 지역마다 다른 나한상의 여러 모습들을 전시에서 만나보세요. <br/><br/>전라도의 나한상 _ 담양, 나주, 남원 <br/><나주 불회사佛會寺 나한상><br/>(도1)   <br/>1994년 전라남도 나주의 불회사 근처에서 많은 불상과 나한상 조각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에 얼굴 조각만 243점으로 확인되어 불회사에 오백나한이 봉안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한상 얼굴은 다양한 표현을 보이는데, 팔을 괴고 생각하는 모습, 눈을 감은 모습, 명상에 빠진 모습 등 개성 있는 표정이 눈을 끕니다. <br/><br/>나한상은 회색, 밝은 연회색 등의 색을 띤 응회암입니다. 무른 재질인 응회암은 화강암보다 조각하기 쉽습니다. 불회사의 나한과 불상은 상체가 짧고 손이 작은 점, 옷 주름 모양 등으로 보아 조선 15세기 중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br/><br/><남원 실상사實相寺 서진암瑞眞庵 나한상> <br/>(도2) <br/>서진암은 남원 실상사의 부속 암자 가운데 하나로 원래는 세전암 世傳庵이며 세진암世眞庵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서진암에는 모두 일곱 점의 나한상이 있는데, 현재 네 점은 서진암에, 세 점은 금산사 성보박물관에 있습니다. <br/><br/>이 중 한 점의 나한상 대좌 바닥에 「正德十一年丙子化主敬熙정덕십일년병자화주경희」라는 명문으로 1516년 병자년에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상사 나한상은 각각 다른 조각 솜씨를 보이고 있어 제작자나 만들어진 시기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상들의 재료는 어두운 빛을 띠는 화강암입니다. 실상사 인근 함양 마천면 일대가 ‘마천석’ 이라 불리는 검은 빛 화강암 산지로, 나한상들은 실상사 근처에서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br/><br/><담양 서봉사瑞峯寺 터 나한상> <br/>(도3)<br/>서봉사 터는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정곡리에 있는 절터입니다. 서봉사 터에서는 여래상과 보살상 각 한 점, 형태가 온전한 나한상 열 세 점, 머리 부분이 손실된 합장한 상 한 점, 동물을 품고 있는 상 한 점 등 총 열일곱 점의 조각상이 확인되었습니다.<br/><br/>서봉사 터 나한상은 상체가 짧은 몸의 비례, 미소를 띤 얼굴, 정형화된 귀의 모양 등에서 17세기 전라도에서 조성된 순천 송광사나 구례 천은사 나한상을 닮아 있어 그 조성 시기를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조각상의 재질은 암질이 무른 석회암으로 조각 솜씨가 불회사나 서진암 나한상에 비해 조각 면이 매끈하고 세밀한 편입니다. <br/><br/><br/>강원도의 나한상_ 영월 <br/><영월 창령사蒼嶺寺 터 나한상><br/>(도4) <br/>창령사 터 오백나한상은 강원도 영월의 폐사된 절터에서 2001년에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발굴조사에서 명문이 있는 기와 등 총 701점이 발굴되었으며, 이 중에서 나한상은 317점, 불상과 대좌 등은 열한 점으로 불교 존상은 총 328점이었습니다.<br/><br/>이 나한상들은 동자승부터 노인의 모습까지 다양한 얼굴 표정들을 담아냈습니다. 갖가지 표정들에는 해탈한 성자의 편안한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상의 제작 시기는 고려시대로 여겨집니다. 영월은 석회암 지대인데, 나한상을 만든 재료는 흑운모 화강암과 조금 밝은 색의 규장질 화강암입니다. 지질 조사를 통해 상의 재료는 창령사 터에서 10km 정도 떨어진 제천 송악산 일대의 돌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br/><br/><br/>(도5) <br/>자리가  있을 때 <br/>전시 장면 사진<br/><br/>● 캡션 <br/>(도1) 생각에 잠긴 나한, 높이 16.0cm, 국립광주박물관 소장 <br/>(도2) 경전을 든 나한(왼쪽), 조선 1516년, 남원 실상사 서진암 소장, 금산사 성보박물관 위탁 보관 <br/>(도3) 미소 띤 나한, 높이 38.0cm, 국립부여박물관 소장 <br/>(도4) 미소띤 나한(왼쪽), 높이 32.1cm, 국립춘천박물관 소장 <br/>(도5) ‘깨달은 수행자, 나한’ 전시 장면, 국립전주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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