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시

[기획전] 종묘

종묘

전시기간
2015.04.28~2015.06.21
전시장소
국립전주박물관
담당부서
학예연구실(이경주, 063-220-1026)

전시내용

전시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종묘 제기 등 100여 점.


종묘는 역대 임금과 왕후의 신위를 봉안하고 제향의식을 행하는 장소로 왕실의 근본이자 정통성의 기반이었다. 조선이 개국하여 한양으로 천도할 때 가장 먼저 입지와 배치를 결정하고 건축한 건물이 종묘이다. 국왕은 종묘 제향을 통해 선왕의 공덕을 기리고 왕조의 번영과 영속을 기원하였다. 그리고 충성과 효도를 바탕으로 한 유교적 통치이념을 백성에게 널리 알리고 후대에 전승하고자 하였다. 제향에서 국왕은 술과 음식을 정성껏 준비하여 아름다운 제기에 담아 선왕의 신령들에게 공경의 마음으로 바쳤다.


종묘는 현재까지 온전하게 유지된 유교적 왕실사당으로 세계적으로 유례가 드물다. 종묘제향 의식과 종묘제례악과 같은 무형문화유산은 조선 오백년사를 거쳐 현재까지도 전승되고 있다. 이 같은 가치를 인정받아 종묘는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은 2001년에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등재되었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종묘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등재 20주년을 맞이하여 종묘 특별전을 개최한다.

조선왕실의 본향인 전주에서 종묘전을 개최하여 조선 왕실의 상징성과 정통성을 확인하는 기회를 갖고 문화적 자긍심 고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이미지

  • [기획전] 종묘 추가사진1
  • [기획전] 종묘 추가사진2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지난전시 QR코드 https://jeonju.museum.go.kr/menu.es?mid=a10201020000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