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시

[기획전] 석지 채용신, 붓으로 사람을 만나다

석지 채용신, 붓으로 사람을 만나다

전시기간
2011.02.15~2011.04.03
전시장소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올해는 대한제국기와 일제강점기에 명성을 떨친 화가 석지石芝 채용신蔡龍臣(1850~1941)이 타계한 지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채용신은 어진御眞 제작의 주관화사主管畵師로 활약하였고, 후에는 집안의 연고지였던 전주 일원을 중심으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에 국립전주박물관은 서거 70주년을 맞은 그의 작품 세계와 생애를 조명하는 기획특별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전시는 모두 세 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그림을 업으로 삼다’에서는 관리 채용신이 어진화사御眞畵師로 활약하게 되는 내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화폭에 담은 전라도 사람들‘에서는 전라도에 낙향한 채용신이 그린 이 지역 인사들의 초상화를 소개합니다. 그 중에는 간재 전우 등 채용신이 깊은 교분을 나눈 유학자와 우국지사들에게 무상으로 그려준 것들도 있습니다. 끝으로 ‘다양한 그림을 그리다’에서는 채용신이 그린, 초상화 이외 다양한 장르의 그림들을 공개합니다.
이번 전시에는 지금까지 감상의 기회가 드물었던 개인 소장가의 작품들과 그 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미공개 작품들이 함께 선보입니다. 이번 특별전이 화가 채용신의 예술 세계와 작품 활동은 물론이고, 초상화 주인공들과 관련된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전시기간: 2011. 2. 15.(화)~4.3.(일)
  장     소: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

* 관람객 여러분의 성원으로 전시기간을 4월 3일까지 1주일 연장합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지난전시 QR코드 https://jeonju.museum.go.kr/menu.es?mid=a10201020000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