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시

[테마전] 임진년 새해맞이

임진년 새해맞이

전시기간
2012.01.03~2012.03.04
전시장소
미술실

전시내용

국립전주박물관은 임진년 용띠 해를 맞아 <임진년 새해맞이 "유물 속 용龍을 찾아라!">를 2012년 1월 3일(화)부터 3월 4일(일)까지 개최합니다.

 

우리 문화 속에서 용은 다양한 분야에 등장합니다. 우리말로 용을 ‘미르’라고 부르는데, 이 말에는 용이 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라는 인식이 깔려있습니다. 물을 다스리는 용은 풍년豊年과 풍어豊漁 그리고 복을 가져다준다고 믿어졌습니다. 한편으로 용은 물의 신인 용왕龍王이나, 시조 혹은 왕의 아버지, 호국護國 ,  호법護法의 신神 등으로 여겨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용이 가진 장엄하고 화려한 성격 때문에 왕 자체, 왕권, 왕위를 상징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용을 국립전주박물관 미술실에서 관람객들이 직접 찾아보면서 그 의미를 되새기는 전시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전시된 용을 그려 제출하면 우수작을 뽑아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동물 꿈 가운데 재물을 가져다준다는 돼지꿈과 함께 용꿈을 길몽吉夢 중에 길몽으로 생각합니다. 임진년壬辰年 ‘용띠 해’를 맞아 모두 용꿈 꾸시고 소원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지난전시 QR코드 https://jeonju.museum.go.kr/menu.es?mid=a10201020000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